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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썡뚱맞은 제목이다. 

요즘 100만 창업 (나름 꾸며봤다) 시대에 

절대 실패하지 않는 비지니스의 비밀이라니 과연 있을 수 있을까

생각을 하며 책을 보았다. 

당연히 최종 구매자를 중심으로 써내려간 책이며,

직원에게도 보상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라는 부분을 명시하고 있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결국 고객이다. 


절대 실패하지 않는 비지니스의 비밀 

세밀한 부분 

가장 좋았던 부분은 세밀한 부분까지 다루었던 점이다.

부제 - 평생고객을 만드는법 

보기만해도 흥분되지 않는가. 

여기서 말했던 일반적인 고객의 인식은 그리 좋은 인식이 아니었다.

그냥 지나가는 버스로서 고객을 인지하고 대했다고 한다.

결국 그런 고객들의 인식 문제는 직원이 대하는 태도에 따라 나뉘며,

이러한 문제 역시 직원 보상시스템과 연결이 되어있다. 


물론, 회사도 보상을 받아야함은 물론이겠지만 

일반적으로 보면 회사가 가장 먼저 보상을 가져가니 이 부분은 더 말해봤자 의미가 없을것이다.

여기서는 고객을 가장 중시하며 고객과 가장 근접해서 접촉가능성이 높은

직원에 대한 충분한 자부심 인센티브 등등을 보상을 주어 직원의 만족도가 결국엔

고객의 만족도로 이어질 수 있게끔 설명을 한다. 


물론, 고객 중심의 서비스가 가장 주를 이루는 내용이다.

직원 보상시스템에 대한 부분은 가장 뒷쪽에 설명이 되어있다. 

사람과 사람의 대면상황 

20년 이상 사람과의 접촉을 일상생활로 살아온 모든 사람들은 

어느정도의 사회적 장애를 갖고있지 않는한은 느낄 수 있다. 


결국은 고객을 중요하게 인지하는것 자체도 있겠지만

직원의 근무에 대한 자부심 등등을 느낄 수 있도록 더욱 좋은 보상체제를 마련하는게 좋아보인다.


해당 사진은 1부를 찍어본 것이다.

1부의 주 내용은 고객의 중요성을 인지하며 감정변화 등 세부적인 변화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하자 이다.

그리고 구매 후에도 지속적으로 기분을 업 시켜주며

사업의 타깃층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요소라든지 혹은 립서비스시 주요사항 등 

이런 부분까지도 다루는 내용이다.


물론 악성고객 등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다.

결국 악성고객이라는 것은 이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높기때문에 그에 대한 배신감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그 시점만 잘 벗어난다면 더욱 충성스런 고객으로 대할 수 있다고 한다.


결국 이러한 모든 부분들이 1선에서 접촉하는 낮은 질과 높은 노동량을 요구하는 서비스직원에게 돌아간다.

과연 현재의 서비스 직업들은 사회적인 인식도 낮을뿐더러,

높은 업무량 낮은 임금 등등 사회적으로 그리 높지 않는 인식에 있는데,

이러한 대우를 받는 직원이 악성고객등 좋지않은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면 결국 좋지않은 상황을 맞이하게 될것이다.


물론, 이 책은 고객만족이 첫번째이며 그에 대한 아주 세세한 변화까지도 기술하고 있다.

그리고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어떤식으로 대응할지 마저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그냥 든 생각은 이 책을 읽으면서 위에서 말했던 1선의 서비스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질 좋은 서비스를 할만하게끔 회사에서 대우를 해주고 있는지가 궁금했을 뿐이다. 


너무 읽은지 오래되어서 다시한번 후회가 된다. 

다음부터는 읽으면 바로바로 적어서 올려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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